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우리아이 공감능력이 부족하다면 <아스퍼거 증후군> 의심해보자

by 우탕탕 2021. 3. 15.
728x90
SMALL

보통 사회생활하면서 듣는 사람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본인의 이야기를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분들이나, 공감능력이 부족하신 분,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으신 분, 혹은 자신의 자녀에게서 대화 중 공감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거나, 대화 내용이 과장되어 있거나, 의사소통하는 와중에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한 번쯤은 의심해볼 만합니다.

 

애기가-병원에서-진료보는모습
아스퍼거 증후군


● 아스퍼거 증후군 정의

아스퍼거 증후군은 오스트리아 소아과 의사인 H. 아스퍼거가 발견한 증후군입니다. 아이를 키울 때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나로 분류되며,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의 지능과 언어 발달은 정상이지만, 행동하는 양상이 자폐증과 비슷해서 사회생활이나 의사소통을 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폐증과 조금 다른 점이라면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고, 아이가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은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의사소통할 때에 실용적인 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이는 특히 공감의 표현을 보이지 않고, 사교력이 떨어져서 친구들을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고, 변화가 오는 것을 싫어하거나 불편해합니다. 또한 행동이 서툴러서 대화를 할 때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이해하기가 어렵고, 특히 대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 지기 어려운 증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화를 나누다 보면 말투나 내용이 과장되어 있다는 느낌이나, 눈치가 없거나, 본인이 관심 있어하는 분야에 대화가 집중이 되어있거나, 의사소통하는 중에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경우에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 아스퍼거 증후군의 증상은 3살 이전에는 발견되지 않고,  어린 시절에 사람들의 관심과 사회적 충족이 결핍되어 있을 확률도 있습니다. 또한 대화를 할 때 보통 자신이 대화의 중심이 되어있고, 자신을 제2의 사람, 또는 제3의 사람으로 언급을 하며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나 맛 냄새 시각 등에 예민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에 흥미가 생긴다면 파고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집중을 보이거나 천문학, 전화번호 책 등 특별한 부분에서 대단한 기억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 중에서는 음악적 분야에 대해서 뛰어난 재능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활동 측면으로 보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사회성이 결여되어 있고 사람과 눈을 마주치지 않고, 아는 사람을 만나도 인사만 하고 자리를 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느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집이 비정상적으로 세고, 의사소통이 힘들며, 사회적 신호에도 무감각합니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영향이 크다는 결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보통 4~11살 사이에 임상적 판단과 관찰, 면접 등 다면적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표준적인 진단 기준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행동 및 관심사 패턴, 언어 및 인지 발달 지연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어나 운동 등의 발달과정을 조사하고 현재 모습에 설문검사나 면담 검사를 시행합니다. 아직 확실하고 정형화된 진단 기준이 없기에 종종 ADHD와 혼동되기도 해서 정확한 감별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애들과 구분해서 진단하고 필요시에는 염색체 분석, 갑상선 호르몬 검사, 자기 공명 영상법(MRI) 등의 검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을 통한 합병증

같이 올 수 있는 병으로는 뚜렛장애, 강박장애, 우울증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아스퍼거 증후군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들어가기 시작할 때에 주변에서 알게 되고, 나이가 들어서 성숙해지는 시기를 거쳐서 아스퍼거 증후군이 호전되기도 하는데, 일부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개인적인 특징을 보이며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없고, 원인에 대해서도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인 장애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환자는 저산소증이나 출산 전후의 합병증을 가진 경우가 많이 있었고,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신경학적으로 이상을 보이기도 하는 아스퍼거 증후군은 뇌파검사나 CT, MRI 같은 영상검사에서 뇌에 이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