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사회 부적응자? 어른아이?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 해보자!

by 우탕탕 2021. 3. 10.
728x90
SMALL

다들 어렸을 때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피터팬을 아실 거예요.

 

피터팬은 영국 동화 속 주인공이죠? 네버랜드에서 꿈과 공상 속을 자유롭게 누비고 다니는 주인공이 피터팬입니다.

 

네버랜드에서는 어른이 되지 않고 영원히 아이로 남을 수 있는데, 현대 사회에서도 영원히 아이로 남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생긴 증후군이 바로 <피터팬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피터팬 증후군

 

성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성인이 되었음을 인정하지 못하고, 사회에서도 적응을 잘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발생하는데 이 증후군이 바로 <피터팬 증후군>

 

보통 '어른 아이'인 남자의 심리를 나타내는 말이었지만, 최근에는 남녀 상관없이 타인에게 지나치도록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사용되고 있는 말이라고 합니다.

 

정신 분석학에서는 피터팬 증후군을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피터팬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들은 흔히 부정과 퇴행을 방어기제로 사용하고, 부정은 힘든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그리고 퇴행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어린아이처럼 유치한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남녀 상관없이 피터팬 증후군에 빠진 사람은 책임감이 낮고, 이상은 높지만 생각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실천하는 능력이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이 취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터팬 증후군

 

특히 일본과 한국에서는 어른이 되어서도 취업이 어려워지고,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사회 진출이나 결혼 등을 미루다 못해 부모님에게 경제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의지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 침체와 취업 경쟁 등으로 자식이나 개인에게 기대심리가 높아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몸은 성인이지만 성인이 되자마자 갑자기 많은 것을 혼자서 해내야 한다는 기대를 받고 있으니 그것을 부담으로 여기는 개인들은 모든 것을 회피하고 싶어 지는 상황이 오기에 이런 증후군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도 피터팬 증후군인지 확인하는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를 해볼까요?ㅎㅎ

aiselftest.com/peterpan/

 

피터팬증후군자가진단테스트

피터팬증후군 증상을 알아보고 자가진단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aiselftest.com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결과

저는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 결과 정상범위라고 하네요 ㅎㅎ 가끔 어린 시절을 그리워할지도 모른다고... ㅎㅎㅎㅎ

그립긴 한 어린시절 ㅠㅠㅠ 그래도 정상범위라 다행이네요 ㅎㅎ

 

여러분들의 결과는 어떠신가요?ㅎㅎㅎ

 

오늘은 이렇게 피터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