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유동성장세의 뜻과 대표적인 예시는 무엇이 있을까?

by 우탕탕 2021. 3. 16.
728x90
SMALL

여러분이 보시는 주식시장에서의 주식이 상승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기업들의 호재에서 주식이 상승하기도 하고, 코스피 지수가 올라가서 장이 좋을 때 주식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주가 부양을 위해 정부 정책이 나온다면 또 그것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식이 상승할 것입니다. 오늘은 유동성장세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의힘으로-주가가-상승
유동성장세 의미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유동성장세의 의미

주식시장에서의 유동성장세란 쉽게 말해서 돈의 힘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업에서 내는 호재가 없어도,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도 주식을 매수하려는 수요만 많다면 시장은 오히려 강한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동성장세는 돈의 힘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는 주식시장이기에 다양한 테마와 업종들의 주가가 상승합니다. 다만 투자자들이 많은 주식을 확보하려고 해서 대체적으로 주식 가격이 비교적 싼 주식을 많이 매수하곤 합니다.

 

주가 상승이 빠르게 되면 거품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기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유동성장세의 대표적인 예시

유동성장세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2020년에 있었던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장세입니다.

 

2020년 3월에 코로나 19로 인한 코스피 지수가 1400포인트까지 하락했었는데, 이 시기에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참여했고 개인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주식매수로 인해 코스피는 3월에 1400포인트에서 12월에는 2700포인트까지 상승시키는 강세장을 연출했습니다.

 

이때는 3월에 주식을 넣기만 했어도 모든 주식이 수익이 날 정도로 2차 전지, 바이오 같은 성장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들의 주가까지 모두 상승세를 보이던 2020년이었습니다. 코로나로 기업들의 실적이나 이익,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경기는 최악의 상황을 기록했지만 주식시장은 반대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면서 강력한 상승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유동성장세 이후의 상황은?

 유동성장세 이후의 상황에서는 돈의 힘으로 움직이는 유동성장세는 영원히 지속될 수 없습니다. 개인투자자들도 어느 정도 자금이 유입되다 보면 한계치가 되어서 어느 시점에서부터는 다시 자금이 빠지게 될 것입니다.

 

유동성장세 이후의 주가상승을 위해서는 기업들에서 호재나 기업의 실적들이 상승이 되어서 좋은 흐름을 가지고 가야합니다. 유동성장세 이후에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지고 경기회복으로 이어져야 기업들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유동성장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