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식 꿀팁] 주식투자자가 알아야 할 멀티플, 주가가 왜 상승하는지 예상할 수 있는 내용정리 (주가상승 이유)

by 우탕탕 2023. 3. 16.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에서는 공식이 없지만 오늘은 주식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멀티플과 왜 이 멀티플의 변화로 주가가 왜 상승하는지 예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업을 분석하기에 꼭 확인해야 할 방법에 대해서 내용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알아야 할 개념정리

먼저 멀티플의 변화를 알기 전에 개념부터 잡고 가는게 좋을거같아서 개념설명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개념으로는 EPS와 PER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EPS는 주당 순이익으로 기업이 1년간 벌어들이는 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것인데, 한 주당 얼마나 이익을 내는지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기업의 실적이라고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EPS는 연간순이익에서 발행주식수를 나눈 값으로 볼 수 있습니다. EPS가 높아질 수록 주가가 상승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PER(Price-Earnings Ratio, 주가수익비율)은 멀티플이라고 하는데, PER은 주가를 EPS로 나눈 것입니다. 현재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몇 배에 거래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시면 됩니다.

 

PER(멀티플)이 높을수록 주가가 실적에 비해 높게 거래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PER(멀티플)이 10배인 기업과 PER(멀티플) 20배인 기업 중에서 PER(멀티플) 20배의 기업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 정도 개념을 짚고 넘어가면 다음으론 멀티플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식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멀티플의 변화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EPS와 PER(멀티플)이 상승해야 하는데, 이익과 PER(멀티플)이 상승하면 주가는 큰 폭으로 오르게 됩니다. 누구나 기업의 이익이 증가하게 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할 것인데요. 이익증가는 주가상승의 기본인 것은 다들 당연하게 생각하실 겁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자가 알아야 할 변화로는 기업의 PER(멀티플)의 변화만 알아보셔도 주식을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PER(멀티플)이 높은 기업이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건 알았는데 하지만 PER(멀티플)이 어떻게 해야 상승할 수 있을까요?

 

 

어떤 기업은 PER(멀티플)를 10배를 주고 어떤 기업은 30배를 주기도 하는데, 이익이 같다면 PER(멀티플)에 따라서 주가는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투자자라면 이 PER(멀티플)의 변화에 주목해야 하는 겁니다. 기업의 이익증가도 중요하지만 이익은 기본이며, PER(멀티플)이 높아질 때 주가는 큰 상승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LG화학을 예시로 들자면, 보통 PER(멀티플)이 10~18배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던 게 20년에는 50배까지 멀티플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그때 전기차 시장의 본격 성장 때문에 PER이 급격하게 상승했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고, 전기차의 핵심인 2차 전지에서 LG화학은 전기차용 2차 전지 제조업체이기에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을 맞이하여 PER이 엄청나게 상승했던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얘기하는 대박주를 찾기 위해서는 멀티플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멀티플은 미래의 성장가치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PER변화를 잘 확인하셔서 가치 있는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