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식용어 - 턴어라운드란? 턴어라운드 기업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대표적인 내용 요약

by 우탕탕 2023. 3. 10.
728x90
SMALL

 

턴어라운드란 영어 뜻으로는 돌아선다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식시장에서는 부실기업이 우량기업으로 변신에 성공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턴어라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턴어라운드 기업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턴어라운드란?

턴어라운드란 돌아선다는 뜻을 가지신건 다들 아실 겁니다. 처음 도입부에 설명해 드렸듯이 부실기업이 우량기업으로 가는 경우나 적자기업이 흑자기업으로 변신하는 경우 성공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2군에 있던 축구선수가 1 군선수가 된 것도 턴어라운드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인데요. 하나의 전환점으로 보시고 성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턴어라운드 기업은 많지 않은데요. 실적이 좋지 않았던 기업은 계속 안 좋기 마련이고 좋은 기업은 계속 좋은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그래도 이런 상황에서도 턴어라운드 기업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2. 턴어라운드 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턴어라운드 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주가상승률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인데요. 부실기업, 적자기업으로 관심을 못 받던 회사가 대규모 흑자를 내고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게 되면 주가도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턴어라운드 하는 기업을 주목하고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하는데요. 다음으로는 턴어라운드 대표적인 기업과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 턴어라운드 대표 예시

대표적인 턴어라운드 기업이 5G 통신장비 회사인 케이엠더블유인데요. 이 기업은 세계적인 통신장비 회사에 기지국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라고 합니다. 5년 정도 적자를 기록하다가 이익을 내지 못했기 때문에 자금조달을 위해 전환사채 및 유상증자를 하면서 주주가치를 훼손하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한국 통신 3사가 2019년 5G를 전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하자 케이엠더블유의 상황이 바뀌면서 기대감으로 2018년도부터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게 됩니다. 2019년 3월 12000원 했던 주식이 불과 6개월 만에 8만 원까지 상승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실적도 좋아지게 되고, 1300억이 넘는 흑자들도 기록했습니다.

 

 케이엠더블유의 사례에서 보듯이 턴어라운드 기업의 주가상승률은 굉장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턴어라운드 기업을 찾아내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데요. 대규모 적자를 보는 기업이 대규모 흑자기업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자기업에 무턱대고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좋아지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세계적인 전기차 제조회사인 테슬라도 턴어라운드 기업에 해당되는데요. 설립하고서 매년 엄청난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흑자를 내고, 결국 살아남았고,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중에서 가장 높은 시가총액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처럼 턴어라운드 기업에 대한 투자는 성공할 경우 투자자에게 막대한 이익을 안겨주는데요. 반대로 실패할 경우 전재산을 다 날릴 수도 있을 정도로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기업의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적자기업 중에서도 그 기업이 속한 업종이 성장을 할 것이 확실해야 하고, 그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흑자전환한 것을 확인한 후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턴어라운드 기업에 대한 투자를 하실 때에는 항상 조심하고 잘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