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 인적분할, 물적분할 공시 대응방법, 주가 영향 및 이유? 그래서 호재일까? 악재일까? 주목해야할 포인트 정리

by 우탕탕 2023. 2. 14.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다 보면 마주칠 수 있는 공시인 기업의 인적분할, 물적분할 공시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지 주가에는 어떤 영향이 있으며, 그래서 호재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악재로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적분할의 뜻과 하는 이유

제일 먼저 기업의 분할에는 2가지 방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분할방식은 인적분할입니다.

 

인적분할이란 주주의 지분이 나눠지는 분할이 인적분할이라고 합니다. 분할 후에는 별개의 기업으로 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시장에서의 거래가 진행됩니다.

 

삼성전자가 삼전전자와 삼성반도체로 인적분할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았을 때, 여러분이 만일 삼성전자 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었는데, 50대 50으로 인적분할을 진행한다고 하면 가지고 있었던 100주 중에 50주는 삼성전자 주식으로 나머지 50주는 삼성반도체 50주를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적분할은 별개의 기업으로 분리가 되고 주주들은 그 비율만큼 각각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게 됩니다.

 

인적분할을 하는 이유는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경영효율화를 위해서인데요. 크게 연관이 없는 2개 이상의 사업부가 한 회사에 있는 것보다는 독립된 기업으로 있는 것이 사업을 하는 데 유리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회사로 나누어서 상장을 하게 되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도 쉬워지고 투자자들도 원하는 사업만 선택해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지주사 전환을 위해서입니다.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사를 설립하고 사업회사를 따로 분리하면 복잡한 지분 관계를 해소할 수 있고, 다수의 사업회사를 하나의 지주회사가 지배할 수 있어 효율적인데요.

 

대주주 입장에서도 지주회사 지분만 안정적으로 확보하면 그룹 전체를 지배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2. 물적분할의 뜻과 하는 이유

물적분할이란 회사의 재산을 분할하는 것인데요. 삼성전자를 100주 보유하고 있는데 삼성전자가 삼성반도체를 물적분할하게 되어도 그대로 삼성전자 100주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 물적분할입니다.

 

보유한 지분에 어떠한 변화도 생기지 않으며, 삼성전자가 삼성반도체를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삼성반도체는 새로운 회사로 탄생하지만 삼성반도체 지분을 다른 사람들이 보유하는 것이 아니고 삼성전자가 100% 보유하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기업가치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LG화학이 2020년에 했던 방식이 물적분할인데요. LG화학 안에는 석유화학과 바이오 2차 전지 사업등을 하고 있었는데, 핵심이 2차 전지였지만, 이 2차 전지 사업을 뗴어내서 LG에너지설루션을 설립했지만, 물적분할했기에 LG화학이 지분을 100% 보유하는 구조가 됩니다.

 

3. 기업들이 분할할 때 주목해야 하는 포인트 정리

기업들이 분할할 때 주목해야 하는 포인트가 있는데요. 기업들의 분할을 통해 투자자들은 기업의 숨겨진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두산이란 기업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두산이란 큰 기업 안에 속해 있다 보니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었는데요.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요구로 두산은 2019년에 인적분할을 결정하였고, 두산, 솔루스첨단소재, 두산퓨어셀, 이렇게 3개의 기업으로 물적분할을 했습니다. 3개의 기업이 각각 상장되었고, 저평가가 되어있었던 솔루스첨단소재와 두산퓨어셀 주가가 상장 이후 큰 상승세를 보이며  제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기업분할은 잘만 활용하게 된다면 기업 가치를 제고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분할방법 2가지인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기업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분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업분할을 통해 숨겨진 가치가 드러나고 기업 가치가 재평가되면 주가에도 매우 긍정적일 수 있으니 분할 이벤트가 발생하면 투자자 여러분들은 주목하셔서 알아보시고 올바른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linkon.id/ODmarket

 

오디마켓

오디마켓 장바구니 매일매일 업데이트 중🎈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들 많이 찜~ 꽁! 해두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 제휴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linkon.id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