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정보

서울시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안내, 전월세 1인가구 주거복지 최대 50만원 전액 무료

by 송구이 2022. 6. 22.
728x90
반응형
SMALL

 

서울시에서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거안심종합센터"가 서울시 자치구마다 하나씩 생겨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지원해주는 서비스 내용과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전월세로 거주하시는 1인 가구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 상담소"  란?

2. "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 상담소"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3.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를 받기 위한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은?

4.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에 필요한 서류는?

 

"주거안심종합센터" 란?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 상담소는 주거복지를 비롯해 다양한 주거복지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곳인데요. 기존에는 주거복지 서비스에 대한 진행하는 센터가 다양하게 있었지만, 이제는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려고 하나 봅니다. 아직 서울 전 지역에 센터가 생긴 건 아니지만, 하나씩 서울시에 있는 모든 자치구에 설치 예정에 있다고 하니 많은 기대가 됩니다.

 

 

쉽게 말해서 임대주택뿐만 아니라, 나이나 직업, 소득에 상관없이 1인 가구, 신혼부부, 노년층, 청년 등 모든 서울시민이라면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간이며, 앞으로의 서울시 주거복지에 대해서 전담으로 맡아서 운영되는 공간으로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는 서울시민이면 이용할 수 있는 주거복지 관련 원스톱 서비스 센터

 

"주거안심종합센터" 지원하는 서비스는?

 

위에서 주거안심종합센터가 어떤 곳인지 아셨다면, 이용하기 전, 여기서 어떠한 서비스를 지원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은데요. 서비스 중 눈에 띄는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입니다. 주택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1인 가구 누구나 신청을 하시게 되면 주거복지센터의 집수리 전문가나 수납전문가, 수리업체 등, 신청하신 1인 가구 집을 방문해서 단순하지만 시급한 소모품 교체 등, 주택관리 문제를 해결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전구나 문고리부터 시작해서 방충망 보수 등 간단한 집수리부터 청소나 방역 등 서비스에 더해서 정리정돈 등까지 더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서 접수부터 처리까지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두 번째로, 임대주택을 입주하려면 알아보아야 했던 복잡한 절차들이 없어지고 주거안심종합센터에 방문하셔서 나에게 맞는 임대주택부터 신청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거상향사업으로 쪽방이나 고시원 같은 집 아닌 집에 살고 있는 주거취약계층 시민에게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네 번째로, 긴급 임시주택 제공 서비스로 실직하신 분이나 가정폭력으로 가구 분리가 필요하신 분, 화재 홍수 등 자연재해 때문에 기존 거주지에서 살 수 없는 위기에 놓인 시민에게 긴급 임시주택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1인 가구나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서비스 이외에도 신혼부부, 청년 같이 처음으로 집을 구하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들도 있고, 기존의 임대주택 입주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등, 부동산 거래계약에 대한 내용, 서울시의 주거정책, 금융 관련 등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부분이 있다면 방문 또는 유선으로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눈에 띄는 서비스 내용

첫 번째,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

두 번째, 임대주택 입주에 관련된 모든 과정 원스톱 서비스

세 번째, 주거상향 사업으로 주거취약계층 시민에게 임대주택 제공

네 번째, 긴급 임시주택 제공 서비스 (기존 거주지에 살 수 없는 위기에 놓인 시민에게 제공)

다섯 번째, 다양한 교육 서비스 및 기존 임대주택 입주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추가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필요시 방문이나 유선을 통해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지원대상 및 기준, 신청방법은?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인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고 계시는 1인 임차가구가 지원대상입니다. 지원 기준으로는 1인 가구당 최대 50만 원 이내로 지원해드리고 있고, 중위소득 120% 미만일 경우, 재료비 포함 전액 무료 지원해드리고 중위소득 120% 이상일 경우, 소용비용 50% 본인 부담이 생깁니다. 

 

50%의 자부담금이 발생하더라도, 장애인 분들이나 주거관리에 어려움을 겪은 어르신분들과 여성분들에게는 굉장히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듭니다.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지원대상 및 기준

지원대상 : 서울시에 전월세로 거주하고 있는 1인 임차가구

지원기준 :  중위소득 120% 미만 : 재료비 포함 전액 무료 지원
                     중위소득 120% 이상 : 소용비용 50% 본인 부담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의 신청방법은 본인이 살고 있는 자치구의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확인하시고, 유선 또는 방문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속 생활불편 처리 접수 후 필요시에는 홈케어 서비스 또는 클린케어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받기 위한 신청 서류는?

 

먼저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관리 서비스를 받기 위한 신청 서류로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임대차계약서를 가지고 내가 살고 있는 자치구의 주거안심종합센터에 방문해서 서류를 접수해주시면 되는데요. 아직 많이들 모르시고 계실 테니 먼저 접수해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서울시에서 주거복지 관련해서 운영하고 있는 주거안심종합센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에 전월세로 거주하고 계시는 1인가구 여러분들은 본인에게 필요하신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 해보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본인 살고 있는 각 자치구의 있는 주거안심종합센터에 연락하셔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 및 지원대상, 기준 신청방법,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