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소변보면 거품이 생겨요.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와 의심질병은?

by 우탕탕 2021. 3. 23.
728x90
SMALL

우리의 몸은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상신호를 보냅니다. 그중에 하나가 소변인데요. 남성분들 소변을 보실 때 유독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경우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때 몸에서 보내는 이상신호로 단백뇨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남자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와 그 의심증상인 단백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보는 남성

 

 

우리는 소변을 볼 때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걸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셨을 겁니다. 이 증상으로 보았을 때 몸에서 우리의 몸의 간 또는 신장이 안 좋아졌다는 신호를 보내는 건데요. 제일 먼저 어떤 이유로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기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 운동을 하거나 땀을 많이 흘렸을 때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
  • 심한 스트레스받았을 때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
  • 소변의 줄기가 셀 경우 거품이 생긴다.
  • 단백뇨에 의해서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

 

위와 같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로는 4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소변을 보실 때 거품이 생기는 이유는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스트레스, 과로, 운동, 수분 부족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소변에는 단백질이 섞여 나오기 때문에 소변의 낙차가 클 경우에 일시적으로 거품이 생겨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거품이 생긴 뒤에 빠른 시간 안에 거품이 사라지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소변을 보신 뒤 거품이 빠르게 사라지는 건 괜찮은 수준이지만, 소변을 보신 뒤 거품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유지된다면 단백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소변검사하는 모습

 

 

단백뇨란 어떤 질병일까?

 

위에서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뇨를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단백뇨는 어떤 질병일까요?

 

우리가 소변을 볼 때 소량의 단백질을 배출하면(쉽게 사라지는 거품)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게 되면(쉽게 사라지지 않는 거품) 신장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가까운 병원 방문 후 소변검사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단백뇨는 신장질환 이외에도 이미 요로감염 또는 고혈압, 당뇨병 등을 앓고 있으시다면 합병증으로 단백뇨 현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증상은?

 

단백뇨의 증상으로는 제일 먼저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고,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 단백뇨가 계속 유지된다면 발목, 다리 , 눈꺼풀 등이 붓는 부종이 발생할 수 도 있고 고지혈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단백뇨 증상을 초기에 알아채신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실시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미 당뇨병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분이 시라면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꾸준한 식습관이나 운동을 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지 않으신다면 신장을 더욱 안 좋게 해서 당뇨의 합병증으로 고혈압이나,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고혈압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분들 중에서도 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혈압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를 안 해주신다면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면서, 몸이 피로감을 느끼고, 체중이 늘게 되며 복부 팽만감까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내가 단백뇨 걸릴 가능성은?

 

특히 평소에 운동을 잘하지 않는 분이 운동을 갑자기 하셨을 때,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신 분,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 들에게는 특히 소변에 거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기립성 단백뇨라고 부르기도 하고 이런 분들은 빈번하게 단백뇨가 발생되기 때문에 피로를 빨리 풀어주시거나,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거나 하는 지속적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주로 대부분의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본인의 소변 색이 다르거나 거품이 안 없어진다면 단백뇨를 의심하시게 될 텐데, 실제로 소변검사를 실시해보면 단백뇨가 발생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나는 이런 증상이 있어서 단백뇨야 라고 걱정하시기 전에 병원에 방문해서 소변검사를 먼저 실시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당뇨병이나 고혈압의 환자일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단백뇨 여부를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와 단백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도 정말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소변검사 후에 확인해보면 큰 이상은 없다고 하니 단백뇨의 증상이 보이신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소변검사 후에 의사에게 처방받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인 거 같습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