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세계 물의 날> 물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국내 물 박물관 위치

by 우탕탕 2021. 3. 22.
728x90
SMALL

날이 지날수록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대한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을 위해  UN에서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지정하고  다양한 행사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UN이 지정한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서 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우리가 먹는 물은 어디서부터 시작될까?

 

2. 우리가 물 아껴야 하는 이유

 

3. 생활 속 물 절약하는 방법

 

4. 국내 물 박물관 위치정보

 

물방울-모습
물방울

 

우리가 먹는 물은 어디서부터 시작될까?

 

다들 아시다시피 지구의 표면을 70% 이상이 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물의 대부분은 우리가 마실 수 없는 바닷물입니다. 북극과 남극에는 빙하가 많지만, 이 얼음들을 물로 마실 수는 없죠.

 

그러면 우리가 마실수 있는 물은 어디에서 시작될까요?

 

우리가 마실 수 있는 물은 산속에 있는 시냇물 아니면 강과, 호수, 그리고 땅속에서 흐르는 지하수인 물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 강과 호수는 모든 지역에 많이 있지 않기에 물이 많은 지역, 물이 적은 지역이 있습니다.

 

또한 강과 호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물이 오염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물을 깨끗이 하기가 어렵고 돈이 많이 들어가기에 우리들이 마시는 물의 시작인 호수, 강, 시냇물, 지하수를 항상 깨끗하게 이용하는 게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서 좋을 거 같습니다.

 

남자와-여자가-물을-만드는-모습
물을 만들어 내는 모습

 

우리가 물을 아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는 마실 물을 생산할 수 있는 상수도 시설이 잘 되어 있는 편이라 평상시에 물 사용에 큰 불편함을 겪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나라 세계 각국에서는 마실 물이 없거나 환경오염이 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우리가 물 사용을 조금만 주의해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면, 자연환경보호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미래의 우리 자식이나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나라로 물려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평소 물을 많이 사용하는 습관으로 발생되는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자원이 필요로 합니다. 그 새로운 수자원 확보를 위해서는 자연환경을 훼손하거나 개발비용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이 국민에 전가되어 물 사용요금이 증가됩니다. 그러니 물을 아껴 쓰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손에-물방울을-담아내는-모습
손에 물을 담는모습

 

생활 속 물을 절약하는 방법

 

  • 샤워 물 절약

우리나라 기준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의 사용량이 우리나라 물 전체의 약 4분의 1이 라고 합니다. 샤워를 할 때 조금만 신경 써서 물을 사용한다면 생활 속에서 조금이라도 물을 절약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주방 물 절약

주방에서 설거지를 할때 설거지 통을 이용해서 설겆이를 하신다면 물을 좀 더 절약할 수 있고, 냉 온수의 낭비도 줄일 수 있어서 물 절약과 함께 에너지 절약도 함께 실천할 수 있습니다.

 

  • 세탁기 물 절약

요즘 1인 가구 및 가구수가 많이 늘어남에 따라서 세탁기의 대수도 많이 늘었을 겁니다. 대략 세탁기가 2천만대라고 생각한다면 세탁을 위해 많은 물이 사용되겠죠? 세탁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적절하게 세탁을 하신다면 물 낭비를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국내 물 박물관 위치정보

 

뚝섬 수도박물관 및 뚝도 아리수정수센터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 1가 서울숲 옆에 위치해 있는 수도박물관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10:00 - 19:00 동절기

평일 10:00 - 20:00 하절기

주말 10:00 - 18:00 동절기, 공휴일

주말 10:00 - 19:00 하절기, 공휴일

 

관람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고,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엔 휴관일이니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미추홀참물 홍보관

 

인천 남동구 백범로 26에 위치하고 있는 미추홀참물 홍보관입니다.

 

운영시간은 월요일 ~ 금요일 10:00 ~ 17:00까지 운영하며,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관입니다.

 

관람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니 운영시간과 휴관일을 잘 맞춰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김해시 수도박물관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김해대로 1347에 위치해 있는 수도박물관입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10:00 ~ 17:00 운영하며 법정 공휴일에만 휴관하고 있습니다.

 

관람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니 운영시간과 휴관일만 잘 확인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제주 물사랑홍보관

 

제주시 산지로 5-16에 위치한 제주 물사랑홍보관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11:00(물 홍보관만 견학)/13:30/15:00/16:30(총 4회, 회당 최대 60명)

(※동절기(11월~2월)는 3회 운영 : 11:00(물 홍보관만 견학), 13:30/15:00)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입니다.

 

관람은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니, 운영시간과 휴관을 을 잘 확인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유엔이 지정한 세계 물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물에 소중함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국내에 있는 물 박물관을 방문해서 물에 대한 소중함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