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 기업의 거래량 분석과 보는법, 상승신호, 하락신호, 주가상승과 거래량 상승의 관계 등등 알아보자

by 우탕탕 2023. 3. 2.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주식시장에서의 거래량은 주식이 매수와 매도되는 거래된 양을 의미하는데요. 거래량이란 무엇이며, 거래량 분석하는 방법과 보는 방법, 그리고 상승신호와 하락신호 보는 법과 주가의 방향을 알 수도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량의 뜻과 보는 방법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주식이 거래된 양으로 볼 수 있는데요. A란 사람이 100주를 매도하고 B라는 사람이 100주를 매수하면 이 100주는 거래량으로 보는 것이며, 가격의 변화와 함께 거래량의 변화도 투자자들은 항상 살펴봐야 합니다. "주가는 속여도 거래량은 속이지 못한다"는 주식시장의 오랜 격언처럼 거래량의 변화는 주가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그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상승과 거래량 상승과 하락의 관계

보통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량이 증가하는데요.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매수하는 사람도 많은 방면에 매도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수익이 발생한 투자자들이 대거 매도를 하지만 그 매도 물량을 새로운 매수세가 대부분 흡수를 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요.

 

기존 투자자들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새로운 매수세가 유입되면 주가가 한 단계 더 레벨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주가하락과 거래량 상승과 하락의 관계

주가가 하락하는데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에는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주가상승 시 거래량이 수반되면 강한 상승세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주가하락 시 거래량이 급증한다면 매도세가 매우 강하다는 의미이기에 주식을 사는 매수세도 많지만 이보다 더 강한 매도세가 주가를 억누르면서 매도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악재들이 나왔을 때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급락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이와 반대로 거래량이 감소하는 현상도 있습니다.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매수, 매도의 힘이 약하다는 뜻인데요.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뜻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가 증가하고, 주가가 하락하면 거래가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주가가 상승하는데 거래가 감소한다는 것은 상승의 힘이 약하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는데 거래가 감소한다는 것은 하락의 힘이 약하다는 의미입니다.

 


거래량은 대체적으로 주가에 선행되는데요. 상승하던 주가가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하락하던 주가가 거래량이 증가하게 되면 주가는 하락을 멈추고 반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거래량 분석을 통해 상승이 지속될지, 하락이 진정될지 스스로 예측해 보시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