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 주식시장에서의 컨센서스와 어닝 서프라이즈의 뜻과 꼭 알아야하는 중요한 이유는 뭘까?

by 우탕탕 2023. 2. 24.
728x90
SMALL

 

컨센서스를 사전에서 찾아보게 되면 동의라는 뜻으로 나오는데요. 주식시장에서 등장하는 용어의 컨센서스의 뜻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의 사용되는 컨센서스와 어닝 서프라이즈에 대한 뜻과 컨센서스를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linkon.id/ODmarket

 

오디마켓

오디마켓 장바구니 매일매일 업데이트 중🎈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들 많이 찜~ 꽁! 해두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 제휴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linkon.id

 

1. 주식시장에서의 컨센서스 뜻?

A라는 애널리스트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5조 원으로 예상을 하고, B는 8조 원, C는 10조 원, D는 12조 원, E는 15조 원으로 예상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컨센서스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입니다.

 

가장 높은 것과 가장 낮은 것을 뺀 후에 남은 것들로 평균을 냅니다. 즉 5조와 15조는 제외합니다. 그리고 8조 원 10조 원 12조 원을 평균하면 되는데요.

 

 

평균하면 10조 원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컨센서스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시장에서 예상하는 예상영업이익을 컨센서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2. 컨센서스를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

컨센서스를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센서스란 위에서 보셨던 거처럼 시장에서 예상하는 예상 영업이익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시장이 기대하고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A란 기업이 4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가 2000억인데 2200억이 나왔다면 주식시장에서는 이 A의 기업의 주가는 급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반대로 생각했을 때 컨센서스가 낮게 나왔다고 보시면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실적 시즌에서는 작년 대비 이익이 증가했는지 감소했는지도 중요하지만 컨센서스보다 잘 나왔는지에 대한 여부가 더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꼭 작년보다 증가 한 금액보단 컨센서스보다 잘 나왔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3. 어닝 서프라이즈의 뜻

어닝 서프라이즈는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10% 이상 상회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적은 기업의 성적표로 볼 수 있는데, 매 분기마다 발표되는 실적을 통해 기업의 성장 여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컨센서스는 시장이 기대하는 실적 예상치며, 어닝 서프라이즈는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10% 이상을 상회하는 것을 어닝 서프라이즈 라고 합니다.


컨센서스는 기업의 실적 시즌에 꼭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데요.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실적발표 시즌에 꼭 전년도 및 컨센서스와의 비교를 통해서 기업투자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기업의 성적이 좋다면 장기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되지만 기대감이 떨어진다면 다른 기업으로 투자를 해야 하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