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성공한 사람들이 겪는 심리현상, 테스트 및 증상, 사례, 예방법 극복방법 알아보기 "가면증후군"

by 우탕탕 2023. 2. 22.
728x90
SMALL

 

성공을 갈망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심리현상도 있는데요. 오늘은 성공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심리 중에 하나인 "가면 증후군"에 대해서 자가테스트도 해보고,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NcLIM

 

더좋은 하이락 비피더스 60p

COUPANG

www.coupang.com

 

목록

1. 가면 증후군이란?

2. 가면 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

3. 가면 증후군 사례

4. 가면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5. 가면 증후군 예방법 및 극복 방법

 

1. 가면 증후군이란?

 

가면 증후군이란, 회사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높은 직급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성공한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1978년 미국 조지아 주립 대학의 폴린 클랜스(Pauline Clance)와 수잔 임스(Suzanne Imes)가 밝혀냈는데요. 조사 대상이었던 여성들이 스스로를 똑똑하지 않다고 느끼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가면 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본인의 성공의 요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의 다른 것으로 공을 돌리면서 스스로를 무자격자 또는 사기꾼이라고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클랜스와 임스의 조사 내용에 의하면, 가면 증후군을 보이는 여성들은 자신의 성공을 들키기 않기 위해 지나치도록 성실하고 근면한 모습을 보였고, 직장 상사에게 더욱 인정받기를 바라며 다른 매력을 활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위의 내용처럼 우리는 점점 직장에서 경험이나 경력이 쌓일수록 스트레스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사람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포장하며 살아가려고 하는데요. 이런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참다 보면 자신의 감정상 태나 생각을 알지 못하는 상태로 빠지게 되는데요. 우울증의 일종이라고 볼 수도 있을듯합니다.

 

2. 가면 증후군 원인 및 증상

 

사회생활에서 가면 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지나치게 부지런하게 생활하다가 탈진이 올 수도 있으며, 수면장애 및 신경과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직장이나 직장상사에게 잘 보이기 위한 행동을 하다 보니 피로도에 관련된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식욕저하, 소화불량, 의욕 감소, 두통, 요통 등 신체적인 증상이 제일 크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잘 보이기 위해 신체적인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것이며, 자신의 감정이나 표현을 못하다 보니 정신적으로도 힘들어져 일상생활을 하기에 힘들 수도 있고, 증상이 깊어지게 되면 심한 우울증 또는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완벽주의자나 낮은 자존감과 같은 요인들이 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으며, 심리학자인 클랜스와 임스의 연구에 의하면 적어도 10명 중 7명이 일생에 한 번은 이 증상으로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굉장히 심각한 증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많은 확률로 이 증상이 나타나고, 성취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이 증후군을 앓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긴 하지만 더욱 심각해지기 전에 예방법을 알아보고, 극복을 해야 합니다.

 

3. 가면 증후군 사례

 

미국의 배우인 내털리 포트먼(Natalie Portman)의 일화다. 그녀는 6개 국어를 구사할 만큼 똑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하버드 대학 졸업식 축사에서, 자신의 입학이 무언가 착오였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하는데요. 자신이 머리가 나쁜 여배우라는 사실을 들키지 않기 위해 일부러 어려운 수업만 들었다고 고백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 아닌 남의눈을 의식하면서 행동하게 되었다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사례로 가면 증후군은 타인의 높은 기대 속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겪을 충격을 사전에 완화하려고 하는 방어기제와 같은 일환입니다.

 

4. 가면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가면 증후군은 자존감이 낮아지면서 자신의 성공을 하게 된 이유가 자신이 열심히 해서가 아닌 외부의 요인으로 돌리는 게 포인트인데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나는 가면 증후군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봅시다.

 

가면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1. 스스로를 실패자라고 생각하고 있다

2.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비관적으로 생각한다

3. 별일 아닌 일에도 자꾸만 죄책감이 든다

4. 모든 것이  내 잘못인 것 같은 생각이 든다

5. 이상이 만족스럽지 않다

6. 자꾸 슬퍼진다

7. 자살을 생각해본 적이 있다

8.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다

9. 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못났다고 생각한다

10. 스스로에게 항상 실망감을 가지고 있다

11. 화를 자주 내게 된다

12. 주의 상황에 집중하지 못한다

13. 일할 의욕이 없다

14. 피로감이 쉽게 온다

15. 건강에 자신이 없다

16. 자신이 추하게 느껴진다

17. 식욕이 없다

18. 몸무게가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19. 쉽게 잠에 들지 못한다

20. 평소에 혼자서 잘 운다

테스트 평가표
*5개 미만 정상 / 6~10개 가벼운 우울증상 / 11~15개 병원 상담 필요 / 15개 이상 가면 증후군일 가능성 높음

위의 테스트 항목 중에서 해당사항이 5개 미만이라면 정상이며, 6~10개는 가벼운 우울증상, 그리고 11개~ 15개에 해당한다면 병원 상담이 필요해 보이며, 15개 이상인 경우엔 가면 증후군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병원에 가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가면 증후군 예방법 및 극복 방법

 

가면 증후군의 예방법 및 극복 방법으로는 우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국의 심리학자인 해럴드 힐먼(Harold Hillman)은 가면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힐먼도 마찬가지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진정성'을 중요한 치료 요인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 예방 및 극복 방법으로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태로를 키우는 것이 제일 바람직한 극복 방법이며, 자신의 처한 상황이나 현실에 대해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의 변화를 숨기려고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으면 예방과 치료의 시작이 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이런 감정 변화에 대한 표현이 아직은 서툴다면, 직장에서 또는 일에서 벗어나 있는 시간 동안 일에 대한 생각이나 관련된 것들을 모두 잊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며, 자존감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며, 자신을 아껴주며 자존감을 높여주는 사람들과 만남을 갖는 것도 중요할듯하네요.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에서 멀어져서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자신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시게 되면 가면 증후군에 대한 예방이 효과적이며, 가면 증후군 증상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면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자신에 대한 사랑이나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 곁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하루가 되었습니다. 특히 자신을 사랑하고, 감정표현을 똑바로 하며,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취미도 해야 한다는 것을 많이 깨닫게 되었네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도 자신을 많이 사랑하고, 본인에게 힘이 되는 사람을 곁에 꼭 두며, 이 힘든 세상을 잘 살아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linkon.id/ODmarket

 

오디마켓

오디마켓 장바구니 매일매일 업데이트 중🎈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들 많이 찜~ 꽁! 해두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 제휴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linkon.id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