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헬스장 폐업 시 환불 받는 방법, 헬스장 폐업 피해 사례 및 신용카드 환불 방법

by 우탕탕 2022. 7. 6.
728x90
SMALL

 

헬스장에서 갑작스럽게 폐업소식을 듣게되면 당황 하실텐데요. 나의 남은 할부 금액과 기간은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는지, 헬스장 폐업에 대한 피해 사례 및 신용카드 환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1. 헬스장 폐업,  피해 사례 및 환불 방법

2. 남은 할부금 받을 수 있는 "할부 항변권" 권리

 

1. 헬스장 폐업, 피해 사례 및 환불 방법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이 어려워지면서 헬스장이 폐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헬스장 폐업 후 통보를 받았을때에 대한 피해 사례와 헬스장 비용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사례예시인데요. A씨가 집근처 헬스장에서 1년치 헬스장을 등록하게되면 20만원  할인 해준다는 말에 50만원을 결제하고 열심히 헬스장을 다녔는데 다닌지 한달도 안되서 임시휴강 통보를 받았습니다. 알고보니 건물 재계약 문제로 헬스장이 폐업하게 된 상황인데요.

 

 

이런 경우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를 하셨다면 할부 계약에 문제가 생긴 경우 잔액을 내지 않아도 되는 '할부 항변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에 문의하셔서 항변권 지원대상에 포함이 되는지 확인 해보신 후, 포함이 되신다면 나머지 할부금을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 예시와 같이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셨던 분들이라면, '할부 항변권' 권리를 행사 하실 수 있는데요. 다음은 '할부항병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남은 할부금 받을 수 있는 '할부 항변권' 권리

 

신용카드는 아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결제수단 중에 하나 일겁니다. 다들 할부도 많이 이용하시고 그러실텐데요. 이렇게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결제수단이며 카드지만 카드의 사용법 중 하나인 '할부 항변권'이라는게 있습니다.

 

'할부 항변권'이란 할부계약을 맺은 사업자에게 남은 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소비자의 권리인데요. 위에 들었던 사례처럼 할부로 카드결제를 한 뒤에도 산 물거니나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을 경우 행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할부 항변권 행사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사에 항변권 사용 의사를 서면으로 접수 하시고, 카드사에서 조건에 충족하는지 판단을 한 뒤 할부 지급을 중단하게 됩니다.

 

이때 남은 금액은 20만원이 넘어야하며, 할부계약 기간도 3개월 이상 등 조건들이 충족해야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제외 될 수 있는게 또 있습니다. "상행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매매, 교환, 운수, 임대 따위의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와 할부금을 이미 완납한 거래 등은 '할부 항변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상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물건을 구매한 대가로 수익금 배당을 약속하는 등의 영리 목적의 거래도 포함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헬스장 폐업시, 남은 할부에 대한 금액을 환불받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금리 시대와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많이 안좋은 시점에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인데요. 신용카드 환불 받을 수 있는 할부 항변권 권리 대상이 되는지 확인 해보시고 남은 할부금에 대해 환불 받을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