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국민,민영주택 아파트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자격 기준! (신혼부부, 장애인, 국가유공자, 다자녀가구 등)

by 우탕탕 2021. 4. 14.
728x90
SMALL

요즘 아파트 청약을 넣는 젊은 세대들은 가점이 낮기에 청약 당첨될 확률이 많이 낮고, 추첨제로 큰 평수에 청약 당첨이 되어도 자금 확보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다가 포기할 경우도 생기는데요. 오늘은 젊은 세대들에게 국민주택, 민영주택 아파트 청약 중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한 청약자격과 소득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아파트를-바라보는-여성-이미지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가점이 낮은 분들에게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라는 청약 자격을 잘 알아보신다면 청약이 조금이라도 빨리 당첨될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작년 7월 부동산 대책을 통해서 공공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던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85m² 이하의 민영주택에도 도입이 되었고 21년 2월에 개정된 소득기준 완화로 많은 젊은 세대 및 가점이 낮은 분들에게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공통 청약조건 및 공급 물량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국가유공자, 장애인,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 부양자 등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고자 일반공급과 경쟁 없이 별도로 청약할 수 있는 제도로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경우에 청약 당첨을 1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주택인지 민영주택인지에 대해서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기준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자세히 보시고 조건이 충족이 되는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 ㆍ민영 공통 청약 자격조건

˙청약통장 1순위
˙무주택세대 구성원
˙혼인 중이거나 미혼 자녀가 있음
˙5년 이상 소득세 납부 

국민 ㆍ민영 공급 물량

˙국민주택 : 건설량의 25% 내
˙민영주택 : 건설량의 7% (공공택지 : 15%) 내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국민주택, 85m²이하의 민영주택에서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 단 투기과열지구 9억 초과 주택은 제외

 

생애최초 특별공급(국민주택 기준)

 

생애최초 특별공급 국민주택 기준으로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에서 보셨다시피 국민주택인 경우 공급물량은 25% 이내며, 공통 청약자격조건이 되는지 확인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국민주택 기준)

˙일반공급 1순위인 무주택세대의 세대주 또는 세대원으로 저축액이 선납금을 포함해 600만 원 이상인 자
˙현재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자
˙현재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자
˙해당 세대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인 자
˙과거 5년 이내에 당첨 이력이 없는 자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구분에 따라 생애최초 특별공급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 국민주택의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청약통장의 경우 비규제 지역, 청약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 등 청약 1순위 요건 기준이 다르므로 청약 전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서 청약 1순위에 대한 자격조건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민영주택 기준)

 

다음으로 생애최초 특별공급 민영주택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영주택인 경우 공급물량은 건설량의 7% 이내이며, 공통 청약자격조건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민영주택 기준)

˙일반공급 1순위인 무주택세대의 세대주 또는 세대원 인분
    (국민주택과 달리 선납금이 600만 원 없어도 됨)
˙현재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는 자
˙현재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자
˙해당 세대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60% 이하인 자
˙과거 5년 이내에 당첨 이력이 없는 자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청약통장 1순위의 기준이 청약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 비규제 지역, 수도권,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서 청약 1순위에 자격조건이 충족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별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기준 및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약 가점이 낮은 분들과 정책적 사회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을 위해 만든 제도인 만큼, 주택별 기준을 잘 살펴보시고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점과 주택별 청약 1순위에 대한 포스팅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song92.tistory.com/136

 

아파트 청약 전,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차이점과 청약 1순위 자격조건!

올해 들어서 공급 확대 정책 발표로 인해 집값 상승도 조금은 사그라들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20~30대의 젊은 세대가 집을 마련하기에는 어렵다는 게 현실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 전 알아야

song92.tistory.com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