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 옵션거래의 종류인 풋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by 우탕탕 2021. 3. 21.
728x90
SMALL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거 말고도 선물거래, 옵션거래 등 다양한 거래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옵션거래 종류 중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는데 오늘은 풋옵션의 뜻과 풋옵션거래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다발이-쌓여져-있는-모습
돈의 쌓여져있는모습

 

풋옵션의 뜻

 

옵션거래 중 풋옵션의 뜻은 어떤 기초자산이 미래 어느 시점에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그 자산을 매도하기로 한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콜옵션의 반대말로 콜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풋옵션의 거래법 예시

 

이전 글인 콜옵션의 예시와 같은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03.21 - [다양한 정보/주식] - [주린이 주식공부] 옵션거래 종류인 콜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주린이 주식공부] 옵션거래 종류인 콜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옵션거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다는 걸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옵션거래 중 콜옵션은 어떤 자산이 미래의 어떤 시점에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매매하기로 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

song92.tistory.com

 

판매자 Y는 향 후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100만 원짜리 핸드폰이 한 달 후에는 40만 원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미래의 가격을 예측한 겁니다. 

 

그래서 구매자 X에게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100만 원짜린데 한 달 뒤에 50만 원에 판매할게" 그리고 네가 한 달 뒤에 구매해주는 대신 내가 권리금 5만 원까지 준다고 제안합니다.

 

구매자 X는 고민하다가 권리금 5만 원을 받고 "그래 내가 한 달 뒤에 핸드폰 50만 원에 구매할게"라고 하며 핸드폰 팔 권리를 판매자 Y에게 넘겨줍니다.

 

한 달 뒤에 핸드폰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개인의 방식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거니까요.

 

예를 들어 한 달 뒤에 핸드폰 가격이 판매자 Y가 예상했던 40만 원보다 더 떨어진 35만 원까지 급락했다고 예를 들어봅시다.

 

그럼 판매자 Y구매자 X에게 5만 원을 주고 핸드폰을 50만 원에 팔 권리를 얻었기 때문에 50만 원에 판매를 하면 됩니다.

 

그럼 구매자 X는 손해를 본 거겠죠? 현재 35만 원에 거래되는 핸드폰을 50만 원에 매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향후에 어떤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면 콜옵션 매수를 하시면 되고,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면 풋옵션을 매수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옵션거래는 선물거래와 달리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거기 때문에 콜옵션, 풋옵션 매수자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포기를 해도됩니다.

 

다만 여기서 권리금으로 걸어 놨던 금액은 돌려 받을 수 없게됩니다.

 

주린이 입장에서 본다면 옵션거래는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이익을 내는 주식거래이기 때문에 도박성이 있다고 생각이듭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