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 주식공부] 주식시장에서 말하는 선물거래의 뜻과 예시

by 우탕탕 2021. 3. 19.
728x90
SMALL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는 것은 그 기업의 지분을 사는 것입니다. 주식을 매수한 뒤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간도, 사야 하는 수량도 정해지지 않고, 언제든 내가 더 사고 싶으면 사고팔고 싶으면 팔 수 있는 게 주식인 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선 매도하기 위해 올려놓은 사람에게 그 금액만큼 지불하고 지분을 인수하는 게 주식시장에서의 사고파는 과정입니다. 그럼 주식시장에서 선물거래는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거래인지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매수자와-매도자의-돈을주고받는모습

 

선물거래의 뜻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고파는 것과 달리 선물거래는 조금 다릅니다. 선물거래는 어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3개월, 6개월, 9개월)에 매수, 매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선물거래의 예시

 

A란 사람이 x라는 주식을 한 주당 5000원에 판매하길 원합니다. 하지만 B라는 사람은 이 x주식이 3개월 후에는 5000원보단 높은 가격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5000원에 매수를 합니다. 그럼 3개월 후에 이 x라는 주식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x의 주식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아마도 3개월 후에 이 x라는 주식이 7000원이 되면 B라는 사람이 이득을 보고, x의 주식이 3000이 된다면 A라는 사람이 이득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선물거래는 미래 가격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품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선물은 어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 매수 혹은 매도할 것을 약속하고 하는 거래가 선물거래입니다.

 

선물거래 대표적인 걸로 코스피 200 선물이란 종목(코스피 대표 200 종목을 활용해서 만든 지수)이 있는데, 코스피 200 지수가 앞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코스피 200 선물을 매수하고,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면 코스피 200 선물지수를 매도하면 됩니다.

 

 

선물거래는 도박성이 많이 있고, 본인의 예상이 틀렸을 경우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으니 투자하실 때 생각 많이 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선물은 영원히 보유할 수 없습니다. 주식과 달리 선물은 보유기간이 정해져 있는 시한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3개월에 한 번씩 만기가 돌아옵니다.

https://linkon.id/ODmarket

 

OD_Market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을 소개하고 추천해주는 채널 OD_MARKET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linkon.id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