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 주식공부] 유상증자 공시는 기업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까?? 투자자가 확인 해야 할 체크리스트

by 우탕탕 2023. 2. 9.
728x90
SMALL

유상증자는 기업의 주가에 큰 영향을 주는 이벤트입니다.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와 가격 대상들에 따라 주가가 악재로 작용하기도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오히려 호재로 작용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유상증자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자의 2가지 방식

 

유상증자는 기업의 주가의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이벤트 중에 하나인데요. 증자는 무상증자와 유상증자로 2가지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상증자는 돈을 받지 않고 무상으로 주식을 나눠주는 게 무상증자입니다.

 

또 한 가지는 오늘 알아볼 유상증자인데요. 유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바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업의 부채가 증가하지는 않지만 자본은 증가하게 되는 증자 방식입니다. 대출은 이자를 내야 해서 기업측면에서는 비용이 부담이 될 수가 있지만, 유상증자는 그런 부담이 없어서 기업들이 대규모 자금 조달할 때 많이 활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주식 시장이 좋을 땐 주가도 많이 상승되어 있고,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도 좋아서 유상증자가 흥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투자자들은 어떠한 기업이 유상증자 공시를 냈을떄 투자자들이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유상증자 공시 후 체크 포인트는 밑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유상증자의 3가지 증자방식 

유상증자 3가지 증자방식
1. 주주배정
2. 3자 배정
3.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방식 중에서도 주주배정, 3자 배정, 일반공모라는 3가지 증자방식이 있습니다. 주주배정은 기존의 주주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증자방식이며, 주주들만 돈을 지급하고 증자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자 배정은 주주가 아닌 특수관계인이나 다른 투자자들을 대상을 ㅗ하는 방식이며, 일반공모는 특별한 제한 없이 모든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주주배정 방식의 경우 주가가 급락을 해도 주주들은 더 낮은 가격에 신주를 받을 수 있어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공모방식은 기존주주에게 부여되는 혜택이 없어서 주가에 큰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기업의 유상증자 공시 후 체크 포인트

투자자의 체크포인트 4가지

1. 유상증자로 증가하는 주식수 체크하기
2. 자금조달의 목적을 확인하기
3. 신주발행가를 확인하기
4. 신주배정 기준일 확인하기

기업의 유상증자 공시 발표 후 투자자들이 확인해야 할 체크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유상증자로 증가하는 주식수를 먼저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전체 주식수 대비 몇% 가 발행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로는 보통 유상증자는 발행 주식수의 30% 이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30%의 주식이 추가로 발행되기 때문에 주당가치는 당연히 30% 하락하게 되는 거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두 번째로, 자금조달의 목적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기업이 왜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하는데, 시설자금은 설비투자를 위한 자금이며, 기업이 공장을 증설할 때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데, 이러한 용도의 자금을 시설자금이라고 합니다. 또한 영업양수 자금은 M&A를 위한 자금이며, 운영자금은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 데 들어가는 필요한 자금이고, 채무상환자금은 빚을 갚는데 필요한 자금입니다.

 

여기서 다른 목적은 다 악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시설자금의 경우 설비투자를 위해 필요한 자금이고 성장을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중장기적으로 호재로 인식됩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어쨌든 주식수가 증가하기에 주가에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기업의 성장을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한 것이기에 단기하락 후 빠르게 복원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신주발행가액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상증자를 참여하는 투자자들은 현재 주가보다 보통 30% 이상 할인받게 됩니다. 발행가액이 낮아야 증자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나중에 신주를 받았을 때 수익을 낼 수 있고, 그래야 투자자들이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기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네 번째로, 신주배정 기준일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준일은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날짜로,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이틀 후에 결제가 되기 때문에 기준일 이틀 전이 실제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날짜가 됩니다. 2일 전까지 주식을 보유해야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시장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 대표적인 방식인데요 주식수가 늘어나지만 이자부담이 없어 기업의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발행되는 주식의 수, 자금조달의 목적, 증자방식, 발행가액, 기준일, 권리락, 청약일, 납입일, 신주상장예정일 등 꼭 확인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linkon.id/ODmarket

 

오디마켓

오디마켓 장바구니 매일매일 업데이트 중🎈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들 많이 찜~ 꽁! 해두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 제휴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linkon.id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