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2022년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운영 진행, 신청 및 발급방법, 아이폰 ios 사용자는?

by 우탕탕 2022. 7. 2.
728x90
SMALL

2022년 6월 29일부터 정부 24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해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행정안전부에서 밝혔는데요. 어떻게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하며, 발급받는지 그리고 아이폰 사용자들은 언제 사용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1.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안내

2.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및 발급방법

3.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방법

3. 아이폰 사용자는 언제 신청?

 

1.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안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음으로써, 이제 공항이나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스마트폰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통해 신분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는 제주도 여행을 갈 때도 신분증을 챙기지 못했더라도, 정부 24 앱을 실행시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통해 신분확인을 진행하고, 탑승수속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 식당 등 주류를 시키게 되면 성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보여주면서 신분확인을 할 수 있어져서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본인 확인까지 모바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및 발급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및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정부 24 앱에 로그인하셔서, 메인화면에 보이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누르시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라고 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고, 다시 정부 24 어플 들어가셔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누르시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등록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시고 약관에 대한 동의를 누르시면, PASS앱으로 연결돼서 통신사 인증까지 해주시면 되는데요.

 

다음으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등 주민등록증에 있는 정보를 입력하시고,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추가로 지문이나 얼굴 등 생체인증정보를 등록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방법

정부 24 앱 다운 및 실행 -> 메인화면에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클릭 -> 업데이트 및 등록신청 ->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 -> 통신사 인증 및 본인 주민등록증 정보 입력 ->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및 생체인증정보 등록

 

3.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방법

 

사용방법으로는 정부 24 앱을 실행 후 모바일 주민등록증 메뉴 클릭 후, 비밀번호 및 생체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셔서, 주민등록증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를 확인하시는 분들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메뉴에 보이는 QR코드 촬영으로 진위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아이폰 사용자는?

참고로 아이폰 유저 ios앱은 7월 말 서비스 예정이어서, 하반기에는 정부 24 앱뿐 아니라 통신 3사의 패스 인증 앱 등 국민에게 친숙한 민간 플랫폼에서 주민등록증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연계, 확대하여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신 후 이용하시길 바랄게요!

 


 

여기까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에 대한 내용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행정안전부는 개정된 주민등록법을 22년 1월 11일에 공포했으며, 7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에 앞서서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시범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사항을 점검하고 개선하고, 서비스를 안정화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정식 서비스가 진행되기 전 불편사항들이 전부 개선되어서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