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식초보자를 위한 전자공시 보는방법 및 전자공시를 봐야하는 이유

by 우탕탕 2021. 5. 12.
728x90
SMALL

요즘에 20대부터 주식을 통해 투자활동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주식하실 때 전자공시를 보지 않고 주식하시는 주린이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초보자들도 꼭 봐야 하는 전자공시 보는 방법 및 전자공시를 봐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먼저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전자공시를 꼭 봐야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기업들의 정보들을 공개하는 곳이라, 기업별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주주총회 날짜, 실적 발표 및 다양한 기업의 공시를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하시는 투자자분들이라면 기업들이 발표하는 공시를 보고 본인의 의사를 통해 투자를 할지 안할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투자자들의 투자판단을 돕기 위해 기업들이 서류를 금육감독원이 등록해서 정보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투자하시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필수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선 전자공시 홈페이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자공시-홈페이지-메인화면
전자공시 홈페이지

 

 

회사명에 확인하고 싶으신 기업명, 회사명 또는 종목코드를 입력하시고 기간 설정 및 원하는 공시 내용을 클릭하시면 다양한 공시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특별하게 보고싶은 공시가 있는 게 아니라면 선택을 안 하시고 그냥 검색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기업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전자공시를 확인하실때 유의 깊게 보여야 할 목록은 기업설명회,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실적, 최대주주 주식변동 관련해서 주의 깊게 보시면 주식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눈에 보이실듯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은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들을 모두 금융감독원을 통해 공시를 내야 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시기 전에 전자공시 사이트를 통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공시들을 확인하시고 투자하시는 습관을 길들이시길 바랍니다.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