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번아웃증후군의 뜻과 의미 증상은? 번아웃증후군 테스트해보기

by 우탕탕 2021. 2. 18.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송구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저는 저번 주에 나 혼자 산다 장도연의 제주도 힐링여행 편을 보면서

장도연이 친구 백인호씨와 대화하던 도중 번아웃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번아웃으로 인해 서울에서 직장을 그만두고

제주도에서 당근농사를 지으며 산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나혼자산다에서 장도연이 번아웃이 왔다면 모른 척 지나 쳤을 거 같다 라고 말을 해서 더욱 궁금해졌는데요!

 

그 편을 보면서 번아웃이란 무엇일까?

번아웃이란 무슨 뜻이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뜻은 무엇인가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무언가에 집중을 하고 열심히 일을 하며 살아왔는데 어느 순간 몰두하던 일에 대한

열정과 성취감이 사라지면서 무기력해진다고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아직까지 저는 느껴본 적은 없지만 살면서 한 번쯤은 느낄 수 있는 게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물론 아직 안 오신 분들도 있고 이미 오셨거나 지나치신 분들도 계시겠지요?

 

저도 느껴본 적은 없지만 가끔 그런 생각은 들더라고요

한적한 마을에 들어가서 농사나 아니면 카페나 짓고 경쟁하지 않는 곳에서 먹고살만하게만 살고 싶다고..

한 번쯤은 다들 저랑 비슷하게 생각해보셨지 않으신가요?

이런 내용이 아니더라도 뭔가 치이지 않고 살만한 인생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지 않았나요?? ㅎㅎ

 

다음으론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번아웃 증후군 증상으로는 제일 먼저 기력이 없고 쇠약해진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하는 일에 대한 열정과 성취감이 없으니 아침에 출근하는 것도 싫고 회사에 관련된 게 모든 게 싫어지지 않을까요?

 

두 번째로는 쉽게 짜증이 나고 노여움이 솟는다고 합니다.

업무에 대한 진행은 무리 없이 잘 해내지만 한편으로는 흥미가 사라지면서 지금 나의 근무환경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하는 일이 다 부질없어 보이기 시작하고 업무의 충실하던 내 모습은 사라지고 모든 게 급속도로 무너져버린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는 만성적으로 감기나, 요통, 두통 같은 질환에 시달리게 된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감성의 기복이 심해 우울하다고 표현하기가 힘들 정도로의 에너지를 고갈하는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지인이나 배우자 혹은 회사에 친한 직원에게 상담을 해보는 걸 추천드리며,

되도록이면 업무시간 내에 업무를 다 해결하고 일에 대한 짐을 퇴근 후에는 내려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휴식시간에 취미나 운동 등 을 가지면서 새로운 활력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아직 번아웃 상태가 오셨는지 지나가셨는지 알고 계신가요?

 

아래에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번아웃 증후군에 관련된 테스트를 진행해보실 수 있으니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umentia.com/test/burnout_page1.php?

 

 

번아웃증후군

나도 번아웃증후군? 아래의 항목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일과 관련하여 느끼고 있고 또 느낄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귀하는 지난 6개월간 아래의 항목들과 같은 것을 어느 정도의 빈도로 경험하

umentia.com

kras.kosha.or.kr/health/health_tab02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보건 분야 평가 자료 "위험성평가" 사업주의 의무 입니다. 홈 > 게시판 > 자료실 > 보건분야 평가자료 보건 분야 평가에 대한 자료들을 찾아보세요. 직무 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요건이

kras.kosha.or.kr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