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세대주 분리 변경방법, 전입신고 집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자!

by 우탕탕 2021. 2. 15.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송구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저도 그렇고 요즘에 세대주 분리나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을 겁니다.

아무래도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 무주택 세대주가 세대원보다는 더욱 유리한 조건을 가진다는 소식을 어디선가 들었기 때문일 테죠.

물론 저도 마찬가지로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면서 청약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세대주 변경을 하시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많은 이유는 양도 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세대주 분리는 하시는 경우도 있을 테고, 무주택 세대주 연말정산 공제나, 주택청약 혜택을 목적으로 변경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세대주 분리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던 중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오늘은 제가 공부한 세대주 분리 변경 방법 및 전입신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까다로워진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맞추려고 하다 보니 세대주 변경까지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검색을 하고 알아보기 시작했는데요.

처음엔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고 알았는데 동사무소를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 인터넷으로 세대주 변경 방법이 있나 궁금해서 검색을 시작했어요.

 

청약을 할 때 무주택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약을 넣기 위해선 하루빨리 세대 분리하시는 게 좋은 판단 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이러한 이유로 저도 세대주 변경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고, 2가지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첫 번째, 전. 월세집을 구해서 독립을 한 뒤 전입 신고를 통한 무주택 세대주가 되는 방법

 

두 번째, 세대주 변경을 통한 무주택 세대주가 되는 방법

 

첫 번째 같은 경우에는 직접 집을 구해서 독립을 통한 무주택 세대주가 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월세나 전셋집을 구한 뒤에

전입신고를 하셔야 무주택 세대주가 될 수 있었습니다. 독립을 하지 않는다면 신청하기 어려운 방법이겠죠?

 

두 번째는 세대주 변경을 통한 무주택 세대주가 되는 방법이지만, 세대주 변경에서는 기존에 아버지가 세대주셨는데 이걸 변경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제가 청약하겠다고 세대주를 변경하기엔 말도 안 되는 상황이기도 했고요..

 

그래서 분리하는 방법도 알아보았는데, 분리 가능한 요건이 있습니다.

 

1. 주소지 이전을 한 만 30세 이상

2. 혼인하여 독립세대를 이룬 사람

3. 이혼 혹은 배우자 사망으로 인한 1세대

4. 30세 미만이지만 최저 생계비 이상의 월소득이 있어서 독립생계유지 가능한자

 

이 부분을 보니 저는 분리 및 변경 가능한 부분이 없더라고요.. ㅎㅎ

그래도 아는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드리고자 전입신고 및 세대주 변경, 분리 방법 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제일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기 전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사무소를 방문하시게 되면 신분증이랑 도장이 필요로 하는데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방법인 전입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방법

통합검색에 전입신고를 클릭한 후 신청 서비스에 나온 전입신고를 신청해줍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

전입신고 시 유의사항을 잘 읽어보시고 가능하신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입신고 신청

순차적으로 인적사항에 대해서 작성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전입신고가 쉽게 마무리됩니다.

 

주민등록정정 검색
신청구분을 정정으로 클릭

다음으로 세대주 변경 및 분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합검색창에 주민등록 정정을 검색해주시고 저 밑에 신청 서비스 란에 있는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를 신청해줍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신청 구분은 정정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적사항 작성

 

정정 구분에서 세대주 변경하실 분은 세대주 변경으로 세대 분리 요건이 충족되시는 분은 세대 분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인적사항 작성

나머지 인적사항을 작성해주시고 민원 신청해주시면 끝입니다.

 

정말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변경 가능한 요건이 없었네요 ㅠㅠ

아쉽지만 나중에 독립을 하게 되면 그때 신청을 하고

무주택 세대주로 기간을 늘려가다가 청약을 노려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linkon.id/ODmarket

 

OD_Market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실생활에 유용한 상품을 소개하고 추천해주는 채널 OD_MARKET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linkon.id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