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검단신도시 아파트 청약, 생애최초 특별공급 월평균 소득기준 및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 (신혼부부, 미혼인 자녀, 근로자, 자영업자 등)

by 우탕탕 2021. 4. 15.
728x90
SMALL

젊은 세대들의 아파트 청약 당첨이 어려워지는 현재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나와서 젊은 세대들도 청약 당첨될 확률이 많이 높아졌는데요. 오늘은 아파트 청약 관련된 생애최초 특별공급 월평균 소득 기준 및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번에 한번 집고 넘어갔지만 역시나 알고 넘어가셔야 하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대한 특별공급 물량은 85m²이하 공급 세대수의 15% (공공택지 15%, 민영택지 7%, 국민주택 25%)입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자격으로는 세대 구성원 모두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경우로 한정해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이 여야 하며,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셔야 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조건

 

생애최초 청약자격 조건

1. 일반공급 1순위인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분
(국민주택과 달리 선납금을 포함한 600만 원 이상 납부대상이 아닙니다)

2.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혼인 중이거나 미혼인 자녀가 있으신 분
(입양을 포함, 호인 중이 아닌 경우에는 동일한 주민등록표 등본에 올라가 있는 자녀를 말합니다)

3.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분
(*이 경우 해당 소득세 납부의무자이나 소득공제, 세액공제, 세액감면 등으로 납부의무액이 없는 경우를 포함합니다)

* 과거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자가 속해 있는 세대에 속한 자는 청약 불가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 청약기준)

 

아파트 청약 및 지역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조건이 달라지니 청약을 넣고자 하는 아파트 분양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자세한 청약 조건 및 당첨자 선정방법을 보시고 우선 배정되는 기준을 보고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020년 월평균 소득기준

 

검단신도시-아파트-소득기준
출처: 검단신도시 예미지 아파트 홈페이지

 

공급 유형별로 월평균 소득 기준이 조금씩 다른데요. 생애최초 우선공급(기준 소득, 70%)은 130% 이하로 3인 이하인 경우 7,839,208원이며 최대 8인 이상인 경우 10,887,154원입니다.

 

 

생애최초 일반공급(상위 소득, 30%)은 130% 초과 ~ 160% 이하로 3인 이하인 경우 7,839,209원 ~ 9,648,256원이며, 8인 이상인 경우에는 10,887,155원 ~ 13,339,574원입니다.

 

9인 이상 가구 소득기준 계산법

 8인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 {1인당 평균소득(426,843) * (N-8), 100% 기준}

N = 9인 이상 가구원수

 

가구당 월평균 소득은 무주택세대 구성원 중 세대주 및 성년(만 19세 이상)의 합산 소득이며, 가구원수는 무주택세대 구성원 전원으로 산정하되, 공급 신청자의 직계존속(공급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존속도 포함)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계속하여 공급 신청자 또는 그 배우자와 같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

 

출처: 검단신도시 예미지 홈페이지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입증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 입증서류 - 근로자

1. 재직증명서(직인 날인)
*근무처별 소득명세 표상 "주(현)" 총 급여 금액을 재직증명서상 근무기간으로 나누어 월평균 소득을 산정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로 나누어 월평균 소득을 산정

 

 

자격 입증서류 - 자영업자

1. 사업자등록증 사본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자격 입증서류 - 근로자, 자영업자가 아닌 자
(과거 1년 이내 근로소득세 또는 사업소득세를 납부한자)

1.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납부내역 증명 포함)
(과거 1년 이내 근로소득세 또는 사업소득세 납부분에 한함)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다음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세 납부 입증 서류입니다.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 - 과거 5개년도 소득세 납부내역
(근로자, 자영업자, 근로자 및 자영업자가 아닌 분으로 과거 1년 이내 근로소득세 또는 사업소득세 납부자)

과거 5개년도 소득세 납부증명서류로 아래에 해당하는 서류 중 하나 제출

1. 소득금액 증명원(근로자용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및 납부내역 증명서(종합소득세 납부자)

2.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사업소득원천징수 영수증

3.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일용근로자용 소득금액 증명 및 납세사실 증명

 

이렇게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를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와 자영업자 그리고 둘 다 아니지만 소득세를 납부하신 분이라면 각자 자기에 맞는 입증서류를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입증서류

 

검단신도시-아파트-소득세입증서류
출처: 검단신도시 예미지 홈페이지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입증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자와 자영업자로 나뉘며, 근로자일 경우 일반 근로자, 금년도 신규 취업자, 금년도 전직자, 전년도 전직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발급되지 않는 자로 나뉘며 각기 다른 소득입증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보통 금년도나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및 전년도 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 증명서, 재직증명서가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 갑종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 증명서, 근로계약서 또는 월별 급여명세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이미지 내용을 참고하시거나 청약하고자 하는 아파트 분양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생애최초 특별공급제도의 청약기준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소득기준 및 소득세 납부 입증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청약 별, 지역별, 상황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청약을 넣고자 하는 아파트 분양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자세한 청약안내를 보시고 청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