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기타

[주린이의 주식공부] 옵션거래가 무슨 뜻인지 쉽게 알아보자!

by 우탕탕 2021. 3. 21.
728x90
SMALL

주식시장에서는 여러 가지 거래방식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 ETF 거래, 선물거래 등 다양한 주식거래가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거래 중에서도 옵션거래라는 게 있는데요. 오늘은 그 옵션거래가 무슨 뜻인지 짧고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돈이-쌓여져있는-모습
돈다발

 

제 블로그 카테고리 중 전에 선물거래에 대해서 설명을 한번 정리한 포스팅을 썼었는데, 이번에는 옵션거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옵션거래의 뜻

 

선물거래나 옵션거래는 어떤 기초자산이 될 수 있는 상품을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는 점에서는 비슷한 점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선물거래는 기본적으로 어떤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정해놓은 금액에 매수와 매도를 한다고 약속을 했으면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옵션거래는 어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정해놓은 금액에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사거나 파는 거기 때문에 권리를 행사하기 싫으면 권리(매수나 매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옵션거래에서의 권리를 포기하게 되면 권리를 얻기 위해 썼던 금액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옵션거래의 종류

 

옵션거래에서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습니다.

  • 콜옵션은 어떤 자산이 미래 어느 시점에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약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
  • 풋옵션은 어떤 자산이 미래 어느 시점에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그 자산을 약정한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 

 


 

쉽게 말하면 콜옵션과 풋옵션은 반대되는 뜻을 가지고 있고, 미래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거 같으면 콜옵션 매수,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거 같으면 풋옵션을 매수하면 됩니다.

 

그리고 옵션도 선물처럼 보유기간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콜옵션, 풋옵션의 만기일은 한 달입니다.

 

옵션거래는 정해진 만기일까지 권리를 행사하시거나 포기하시거나 결정해야 합니다.

 

옵션거래는 권리금을 주고 권리를 얻은 것이기 때문에 권리를 포기하면 권리금에 투자한 돈을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2021.03.21 - [다양한 정보/주식] - [주린이의 주식공부] 옵션거래의 종류인 풋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주린이의 주식공부] 옵션거래의 종류인 풋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주식시장에서는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고 하는 거 말고도 선물거래, 옵션거래 등 다양한 거래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옵션거래 종류 중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는데 오늘은 풋옵션의 뜻과

song92.tistory.com

2021.03.21 - [다양한 정보/주식] - [주린이 주식공부] 옵션거래 종류인 콜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주린이 주식공부] 옵션거래 종류인 콜옵션의 뜻과 거래법 예시는?

옵션거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다는 걸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옵션거래 중 콜옵션은 어떤 자산이 미래의 어떤 시점에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매매하기로 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

song92.tistory.com

2021.03.19 - [다양한 정보/주식] - [주린이 주식공부] 주식시장에서 말하는 선물거래의 뜻과 예시

 

[주린이 주식공부] 주식시장에서 말하는 선물거래의 뜻과 예시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사는 것은 그 기업의 지분을 사는 것입니다. 주식을 매수한 뒤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간도, 사야 하는 수량도 정해지지 않고, 언제든 내가 더 사고 싶으면 사고팔고 싶으

song92.tistory.com

 

728x90
LIST

댓글